본문 바로가기
Aviation Story

노선분석, 신규노선 취항 전 필수적인 단계

by 행동하는철학자 2022. 12.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공사에서 새로운 노선을 취항하기에 앞서 필수적으로 수행하는 노선 분석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항공사는 보유하고 있는 기재에 대한 항공기 스펙(Specifications)을 반영한 성능(Performance) 및 비행계획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항공사가 보유한 각종 시스템과 매뉴얼, 분석 Tool을 이용하여 운항거리 및 비행에 필요한 탑재연료, 탑재가능중량 등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수지분석을 통해 최종 운항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노선분석 개요

노선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공항분석과 항로분석을 진행합니다.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각 국가의 비행정보간행물(Aeronotical Information Publication), 젭슨(Jeppesen) 매뉴얼, 성능프로그램 그밖에 항공정보시스템, 항로분석을 위한 Skyvector 등을 활용하여 보유 기재의 성능에 최적화된 항로 및 연료소모량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예상탑재중량(ACL_Allowable Cabon Load)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분석 노선의 공항분석은 해당 공항에 보유 항공기의 운항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으며, 연료소모량은 투입비용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연료비용 예측하고 예상 탑재 중량은 수익과 직접 연결되는 승객 및 화물탑재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결국 노선 분석은 기술적으로 운항가능 여부를 판단하고 예상 비용과 수익을 분석하는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항로차트]

 

공항분석

해당 공항에 보유 기재가 이/착륙하는 데 있어 기술적으로 제한이 없는지 분석하고 이륙성능을 확인하기 위해서 Performance Software Prograrm을 통해 이륙성능을 분석 하며 공항의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항공정보간행물(AIP)을 활용 합니다.

 

AIP에서 해당 공항정보를 보면 기본적인 공항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데 공항좌표, 운영시간, 조업지원, 공항시설 등 운항에 필요한 확인 가능한 사항들이 확인 가능합니다. 특히 공항 분석 단계에서 중점적으로 확인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항 표고(Airport Elevation)
  • 활주로 길이 및 너비(Runway Length & Width)
  • 활주로 경사도(Runway Slop)
  • 공항 장애물(Airport Obstacles)
  • 활주로 강도(Runway Pavement)

[인천공항 Takeoff Analysis Chart_출처:Being Performance System]

공항 해발고도, 활주로 길이 및 너비, 경사도, 이륙 경로 상의 장애물들은 항공기의 이륙성능과 유상하중(ACL)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끼치는데 Apron, Taxi way, RWY 노면의 포장 강도는 항공기 종류에 따라 중량이 제한되어 있으며 포장 강도가 강할수록 항공기의 허용이륙중량도 높아져 많은 승객과 화물이 탑재 가능해집니다.

 

또한 AIP로 확인할 수 있는 장애물 정보는 활주로 말단으로부터의 거리와 장애물의 높이이고, 보잉(젭슨) Operation Data에서 제공하는 장애물 정보는 Takeoff Flight Path(ICAO 기준) 상의 장애물 정보로 재 구현된 정보입니다.

 

항로분석

항로분석은 젭슨의 PREFFERRED ROUTE, AIP의 AIC 등을 통해 해당 구간의 최적화된 항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항하고자 하는 구간이 다른 항공사가 운항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국토부 항공정보시스템(UBIKAIS)을 통해 관제기관에 제출된 항로를 참고하여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분석 단계에서 항로 선정은 보수적인 계산을 위해 표준계기출발절차(SID_Standard instrument Departure), 표준계기도착절차(STAR_Standard Terminal Arrival Route)는 최장구간으로 계획합니다.

  • 출발공항 SID 선정(최장거리)
  • 항로선정
  • 목적공항 STAR 선정(최장거리)

[인천공항 SID 차트_출처:국토부 AIS]

FLIGHT PLANNING

공항 분석을 통한 공항운영시간, 조업지원(급유, 케이터링, CIQ 등) 가능 여부, ATS, 기상정보 제공 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이륙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물 정보, 활주로 길이 및 너비, 강도 등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또한 운항하고자 하는 기재의 중량 및 기본 재원 정보를 확인 후 비행계획 시스템에 이 모든 정보를 입력합니다.

 

항로 역시 항로분석을 통해 확보한 최적의 운항루트를 입력하여 분석을 진행하면 예상 비행 소요시간 및 연료 등이 산출되며 기본적인 비행계획서가 완성됩니다. 이때 비행계획서의 예상탑재중량(ACL)을 통해 얼마나 승객과 화물을 탑재하여 운항할 수 있는지 분석이 가능하며 신규 노선 준비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JetPlanning Pro_출처:Jeppesen]

 

댓글